본문 바로가기

--Kloong--/Linux-Ubuntu 사용기

Linux-Ubuntu 사용기 2

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
안녕하세요 Kloong입니다

오늘부터 여태까지 제가 우분투로 한 버라이어티한 일(또는 삽질)들을 포스팅하겟어요

오늘은 제가 어떠한 삽질들을 포스팅할지 맛보기정도? 암튼 ㄱㄱ


일단 우분투를 쓰게 된 이유는 별거 없어요

저는 학교에서 fedora에 대해서만 배운 터라 처음에는 fedora를 썼으여

그런데.... 으으ㅏㅣ아아앙아아아!!!

LOL을 못해!!!!! 롤ㄹ롤로로로롤ㄹ로로롤롤로로로로롤

거기다가 평소에 윈도우에서 하던 것들이 대부분 안됨요 진짜 엄청 답답함 무슨 wine 이런 거 있는데 이것도 잘 안됨;

그리고 dpkg 이 명령어가 안되던데 이거 안되서 바꾼 것도 있어요 이건 왜 안되는지 모르겠어서 하다 빡쳐서 걍 포기 ㅋ

그래서 싹 포맷하고 윈도우 깔고 파티션 나눠서 윈도우랑 우분투랑 멀티부팅 했어요 ㅠㅠ

멀티부팅 하다가 멀티부팅 도와주는 grub이라는게 날아가서 고생한건 나중에 포스팅 할게요 ㅇㅇ


그리고 또 포스팅할 게 fedora하고 우분투 차이점

이건 뭐 여담정도지만 알아두면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ㅋ

fedora에서는 system-config-XXX 명령어가 된다는 게 아주 편했어요(전 모든 리눅스에서 다 되는줄 알았어요)

system-config-firewall 하면 방화벽 설정을 gui로 아주 편하게 할 수 있어요 원하는 데몬 체크만 하면 관련 포트 다 열림ㅋ

우분투는 걍 닥치고 명령어였어요 ㅠㅠ

저는 iptables 명령어가 있는 걸 안 것도 최근이에요 ㅠㅠ 방화벽을 명령어로 설정하다니!!

우분투에서는 ufw 명령어가 기본으로 딸려 오는 걸로 기억하네요 Ubuntu FireWall 요거 약자에요

사용 방법은 iptables랑 거의 비슷한 것 같은데 암튼 결국에는 명령어 하나 하나 다 쳐야되요

그래서 어떻게 gui로 하는 법 알아내긴 했어요

와 진짜 구글하고 네이버가 다 알아요 이런 천재들

우분투하고 fedora 에서 호환되는 명령어 안되는 명령어 차이점 제가 아는 선에서 포스팅 해볼게요 ㅋ  


암튼 결론적으로 우분투가 사용자의 편의를 되게 많이 생각했더라고여 좌측에 빠른 메뉴 라고 해야하나 암튼 그런 것도 있고

대시 홈 기능(윈7에서 윈도우키 누르고 검색 하는 거랑 비슷해요 막 설정 프로그램들도 검색만 하면 다나오고 완전 편함)

그래서 바로 깔았더니 꿀이에요 A++ 석청인줄(석이 石 이거임 바위/절벽에서 나오는 귀한 꿀 1kg에 비싸면 100만원?)

fedora 옛날 버전이라 그런가 암튼 fedora 안쓰고 우분투만 쓸래요 ㅎ


그렇게 이러 저러한 일들을 뚫고서 겨우 사람이 쓸 수 있는 우분투 환경을 만든 다음에 서버를 구축했져

가장 먼저 구축한건 데탑이랑 파일 공유하기 위한 samba 서버

그 다음으로 노래 공유하기 위한 vsftp 서버

마지막으로 그냥 심심해서 만든 웹 서버와 웹 서버와 연동시킨 XE

그리고 이제 구축해봐야할 dns와 smtp 서버 등등...


하나 하나 삽질을 얼마나 많이 했는지 포스팅 할 게 넘치네여 ㅋㅋㅋ

제가 여기 써 놓은 것들 다 포스팅 할 수 있길 바래요

도중에 포기하기 싫음 더군다나 팀 블로그라서 부담감도 있고 ㅋㅋ


많이 기대해주세요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