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--Kloong--/Linux-Ubuntu 유용한 정보

Linux-Ubuntu 유용한 정보 2 - 런 레벨과 init 명령어

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
안녕하세요 Kloong 입니다.

이번에는 리눅스에 관련 된 조금 이론적인 내용을 다뤄보려고 합니다.

바로 런 레벨과 런 레벨에 관련 된 init라는 명령어 입니다.

시작!


리눅스에서 런 레벨이란 야매로 설명하면 리눅스가 구동되는(Run) 단계(Level)을 말하고 조금 어려운 말로 설명하자면

시스템 관리를 효율적이게 하기 위해서 리눅스의 구동을 단계별로 구분해놓은 것을 말합니다.

0~6 총 7 Level 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숫자가 올라갈 수록 좋아진다던가 그런 건 아닌 듯 싶습니다 ㅋ

각 단계별로 설명을 하자면


Level 0

시스템 종료입니다.런 레벨을 0으로 변경하면 시스템이 종료됩니다.

Level 1

Single User Mode(단일 사용자 모드)입니다. 시스템 복구 모드라고도 합니다.

기본적으로 관리자 권한을 준다고 하는데 root 권한을 말하는게 맞겠죠?

CLI 모드입니다.

Level 2

Multiuser Mode(다중 사용자 모드)인데 NFS(Network File System)을 지원하지 않습니다.

무슨 소리인지 모르시겠으면 그냥 네트워크가 안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
CLI 모드입니다.

Level 3

일반적인 MultiUser Mode(다중 사용자 모드)인데 단지 GUI가 아닌 CLI 모드입니다.

Level 4

기본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레벨이지만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는 레벨이라고 합니다.

Level 5

기본적인 것들은 Level 3 과 같으나 GUI 모드 입니다. 시스템을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Level 5가 실행되게 되어있습니다.

Level 6

시스템을 재시작입니다.


이 런 레벨들의 설정 파일은 다른 리눅스 계열과는 달리 /etc/init/rc-sysinit.conf 입니다.(이름이 너무 길어서 외우기 힘듬;)

근데 이름처럼 내용도 겁내 어렵네요;; default_runlevel 이 분명히 5 여야지 맞는 것 같은데 2로 되어있고 이게 뭔지;

암튼 이 파일을 설정해서 기본적으로 실행되는 런 레벨을 바꿀 수도 있고 뭐 그냥 알아두기만 하죠 패스!


런 레벨을 설정하는 init라는 명령어가 있습니다.(telinit 명령어라고 init와 링크되어있어서 init 관련 뭐 설정하는 것도 있는데 너무 어려움;)

init는 프로세스를 초기화하고 제어합니다. 주요 역할은 init 설정 파일(/etc/init/rc-sysinit.conf)을 읽어들여서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겁니다.

시스템 실행 시에 처음으로 실행되어서 다른 자식 프로세스들을 실행시키기 때문에 PID가 1번입니다.

설명은 겁내 어려운데 사용법은 아주 쉽습니다.

#sudo init [런레벨]

하면 끝납니다.(근데 이거 보고 한번 해봐야지 하면서 #sudo init 0 하면 바로 꺼져요 ㅋㅋ)


원래 이 것보다 훨씬 어려운 내용입니다.

근데 저는 아주 얕은 정도밖에 모르기 때문에 이게 한계(이 것들도 검색해가면서 겨우겨우 쓴거 ㅋ)

그래도 이 정도면 뭐 아는 척 정도는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ㅋㅋㅋ

이상 Kloong 이였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