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--Kloong--/Linux-Ubuntu 사용기

Linux-Ubuntu 사용기 3 - Sudo가 뭐임?

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
안녕하세요 Kloong 입니다.

오늘은 sudo 명령어에 대한 포스팅!


흠, 저는 sudo 명령어를 쓰지 않습니다. 왜냐하면 학교에서 배울 때 안 썻거든요 ㅋ

근데 Ubuntu관련 포스팅 보면 모든 명령어 앞에 sudo를 붙이잖아요?

sudo apt-get install vsftpd 뭐 이런 식으로 말이죠.

sudo가 뭔데 명령어 앞에 붙이냐고요? 그리고 저는 다른 사람들이 다 쓰는 걸 왜 안쓰는 데도 서버를 잘만 구축할까요?


일단 sudo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

sudo는 다른 사용자의 권한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구동 할 수 있게 해주는 겁니다.

Substitute user do, 대충 번역하면 다른 사용자의 권한을 대행하라 뭐 이런 뜻인 듯 하네요.

저는 sudo를 잘 안써서 모르지만 수퍼유저인 root로 로그인 하는 걸 대신할 수 있는 걸로 압니다.

즉 su root로 root 사용자에 로그인 한 다음에 명령어를 치는 것과 sudo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.

(참고로 저는 sudo 명령어에 대해서 배운 적이 없어서 잘못된 정보일 수도 있습니다 ㅋ)

각 사용자의 권한(그니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랄까요)은 /etc/sudoers 에 있다고 하네요

파일 내용의 형식은

[유저 이름]    [호스트 이름] = [명령어]  대충 이런식이고요

root 는

root    ALL=(ALL:ALL) ALL 요렇게 되있네요.

대충 봐도 루트는 모든 일을 할 수 있다는 걸 알겠죠?

그리고 %sudo   ALL=(ALL:ALL) ALL 라고 되어있는 걸로 봐서 sudo로 root 로그인을 대신 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네요.

근데 저는 페도라에서 sudo를 쓰지 않고 su root로 로그인해서 root 사용자로 작업했기 때문에

sudo를 쓰지 않고 root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작업하는게 버릇이 됬습니다. 명령어 치기 전에 sudo 치는거 귀찮음;

root로 로그인 한 다음(su root)에는 sudo 명령어를 안 쳐도 되니까 저는 안쓰지만 포스팅 할 때는 써야할 것 같네요.

아 그리고 참고로 root 비밀번호를 바꾸려면

#sudo passwd root 

하시고 바꾸시면 됩니다.